본문 바로가기

일상, in DE/오늘 하루, feat. Thomas 씨

메추리알 처음 먹는 토마스 씨


스무살 때까지 나는 거의 완전한 채식주의자였다.

어렸을 때 살던 마당에서 키우던 병아리가 닭이 되었는데, 

그 닭이 돌아다니면서 화단의 흙을 다 파내고 

마당 여기저기에 배설물을 흘리고 다니는 통에

할아버지와 할머니께서 날을 잡아 진짜로 잡아 버렸다.

 

닭 잡던 그 날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이 나는데, 

닭을 잡을 줄 모르셨던 할아버지가 

닭의 머리부터 쳐버리셨고, 

머리가 잘린 닭이 그래도 십여 분을 푸드덕 날아다니며 온 마당에 피를 흘리고 다녔다. 

어린 내게 너무도 강렬한 기억이어서 그 이후로 살아있는 생물로 만든 것을 먹지 못했던 걸로 기억한다. 

아마 그때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했다면 

지금쯤 키가 한 5cm는 더 컸을 것이고 종아리가 휘지 않고 딱 달라붙었을 텐데 아쉽다. 


그렇게 살다가 사회생활을 하면서 조금씩 먹기 시작해서 지금은 꽤 잘 먹는 편이다. 

여전히 막 좋아서 찾아다니는 수준까지는 아니고, 

닭은 퍽퍽한 가슴살만 먹고 윙이나 닭다리는 아직도 별로 잘 먹지 못한다. 

삼겹살은 비계 부위 다 잘라내고 먹거나 못 먹고,

스테이크에 비계 부분은 씹어 넘기질 못하고 순 살로만 먹는다. 

그래서 달걀 후라이는 먹어도 삶은 달걀도 막 좋아하는 음식은 아니었다. 



오늘도 서두가 길어졌는데(ㅠㅠ)

여튼, 신기한 것이 독일로 이주해 오면서 안 먹던 음식들이 그렇게 먹고 싶어진다. 

순대며, 삼겹살, 한국식 치킨 등등. 

그중에 메추리알 조림이 자주 먹고 싶었는데, 

독일에서는 메추리알 구하는 게 쉽지 않다. 


대도시 위주의 대형 아시아상점에 가면 비교적 비싼 가격으로 살 수가 있는데, 

그마저도 늘 갖춰져 있진 않은 편이다. 

시내까지 장 보러 늘 가는 것도 아니고 ㅠㅠ


그런데, 

며칠 전 독일 대형 마트에 메추리알이 특가로 나온 것이다. 

작은 한 팩에 1,99유로



고민하지 않고 두 팩을 집어서 집으로 왔는데, 

우리 토마스씨, 의외의 반응. 



"여보, 이거 뭐에요??"



그랬다. 

남편은 메추리알을 실제로 본 것이 처음이라고 했다. 

자기가 기억하는 내에서는 처음이라고는 하지만, 

내 생각에 본 적은 있었지만 기억을 못 하니, 그냥 처음이라고 하는 것 같다. 


여튼, 중요한 것은 한 번도 먹어 본 적이 없다는 것!


그래서 조림을 하기 전에 굳이 꼭 자기를 위해 

후라이용 한 개, 삶은 것 한 개를 남겨달라고 애원하는 것이다. 


그래서 남겨 주니, 

토마스 씨 어린이, 메추리알로 후라이 하셨어요일반 달걀과 비교를 위한 내가 투척한 비교 후라이

후라이도 해 먹고, 

삶은 것도 하나 먹고 혼자서 싱글벙글. 

처음 먹어봤다면서. 

그런데 또다시 급 실망, 늘 먹는 달걀 맛이라고. ㅎㅎ

뭐, 그럼 메추리알도 달걀인데 무슨 초코 맛이라도 날 줄 알았나? ㅋㅋ


그리고 조림을 들고 신나게 시댁으로 향하는 토마스 씨. 

시댁 식구들에게 보여주니 역시 시부모님들도 메추리알의 존재를 알지만, 

본 적도 있지만, 한 번도 본 적 드셔본 적은 없다고. 

옆에서 토마스 씨 아는 척한다. 



"먹어 봤는데요. 그냥 달걀이랑 맛이 똑같아요!" 



아놔. ㅋㅋㅋㅋㅋㅋㅋㅋ

그 모습 보는데, 왜 그렇게 웃긴지.

시아버지도 조림으로 된 메추리 알 하나를 드셔 보더니. 



"음. 작은 달걀 맛이군." 



아, 정말 신기했다. 

다른 독일인들은 먹어봤을 수도 있는데, 우리나라 사람들처럼 

모두 달걀처럼 당연하게 먹는 것 아니었다. 


문화 차이가 뭐 거창한가, 소소한 이런 일상이 문화 차이라고 생각한다.

그리고 이런 소소한 발견이 작은 웃음을 주기도 하니 문화 차이 참 재밌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.